긴급복지 장제비 지원이란?
긴급복지 장제비 지원은 주 소득자의 사망 등으로 인해 생계 유지가 어려워진 저소득 가구를 대상으로 장례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갑작스러운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지원 대상
다음과 같은 위기 상황으로 인해 생계 유지가 곤란한 저소득 가구가 지원 대상입니다:
- 주 소득자의 사망, 가출, 행방불명, 구금시설 수용 등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 중한 질병 또는 부상을 당한 경우
- 가구 구성원으로부터 방임, 유기 또는 학대를 당한 경우
- 화재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거주하는 주택에서 생활하기 곤란한 경우
-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휴업, 폐업 또는 사업장의 화재 등으로 영업이 곤란하게 된 경우
- 주소득자 또는 부소득자의 실직으로 소득을 상실한 경우
- 그 외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
또한, 소득 기준은 중위소득 75% 이하, 재산 기준은 대도시 2억 4,100만 원 이하, 중소도시 1억 5,200만 원 이하, 농어촌 1억 3,000만 원 이하이며, 금융재산은 600만 원 이하(주거지원은 800만 원 이하)입니다.
지원 내용
장제비로 1회에 한해 80만 원을 지원합니다. 이는 장례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신청 방법
지원이 필요하신 분은 거주지 관할 시·군·구청,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 없이 129)에 지원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 시 별도의 서류 없이 구술 또는 서면으로 지원 요청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1. 지원 신청 시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요?
별도의 신청서가 없으며, 본인, 가족, 친족 또는 그 밖의 관계인이 구술 또는 서면으로 지원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2. 지원금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신청 후 2일 이내에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다만, 사후에 소득, 재산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3. 지원을 받았는데, 나중에 환수될 수 있나요?
사후 조사에서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지원 결정의 적정성이 인정되며, 환수되지 않습니다.
4. 다른 지원과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긴급복지 장제비 지원은 다른 지원과 중복 수혜가 가능하나, 동일한 목적의 지원금과는 중복 수혜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관할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5. 지원 대상이 아닌 경우에도 신청할 수 있나요?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담당 공무원의 판단에 따라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긴급복지 장제비 지원은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서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제도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129)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